최근 영국 컨설팅회사인 스카이트랙스와 CNN 방송이 선정한 ‘월드 베스트 공항’에는 허브공항으로서의 면모를 유감없이 발휘하는 10개의 국제공항이 포함되어 있다. 전 세계 150여 개의 공항을 평가, 매년 순위를 발표하고 있는 스카이트랙스는 전 세계 550만 공항 이용객을 대상으로 공항의 청결도와 안전성, 수속절차의 편리함, 각종 위락시설과 취항항공사와 운항편수 등 31개 항목을 평가해 왔다.
홍콩 첵랍콕국제공항, 싱가포르 창이공항, 인천국제공항, 독일 뮌헨국제공항,오사카 국제공항, 두바이 국제공항, 콸라룸푸르 국제공항, 스키폴 공항, 코펜하겐공항, 시드니 국제공항
1. 홍콩첵랍콕국제공항
홍콩 구룡지구에서 북서쪽으로 28㎞ 떨어진 곳에 위치한 홍콩국제공항은 ‘첵랍콕'이라는 이름으로 알려져 있으며, 약어는 HKG이다.
활주로 2개가 있고, 수용 능력은 시간당 54회 운항할 수 있다. 또한 취항 항공사가 무려 66개에 이르며, 104개 도시로 취항하고 있다. 도심에서 공항으로는 홍콩역에서 공항까지 운행되고 있는 신공항 고속철도(AEL)가 약 23분 정도 걸리며, 해상으로는 공항페리서비스가 공항과 튠문(Tuen Mun)을 왕복하는데, 10분 정도 걸린다. 고속철도를 이용하는 승객들은 홍콩역과 구룡역, KCR 흉흠역과 차이나 페리터미널에서 인근의 21개 호텔까지 연결되는 무료 셔틀버스를 이용할 수도 있다. 그 밖에 셔틀버스와 공항, 철도역, 페리보트, 도심 등을 잇는 특별버스서비스, 택시 등이 있다.
싱가포르 도심에서 동쪽으로 25㎞ 떨어진 곳에 위치한 창이공항의 약어는 SIN. 공항에서 도심에 이르는 길은 바다 매립으로 건설된 동쪽 해안 도로와 연결되며 기타 지역과는 2㎞의 공항 접근 도로가 팬섬 도로와 연결된다. 1911년 처음으로 시험 비행이 시작되었으며, 1937년까지는 칼랑공항이라는 이름으로 불렸다. 그 후 제1단계 공사를 마친
여객 터미널은 2동으로 연간 2,400만 명을 수용할 수 있다. 취항 항공사는 62개 사이며 54개국 114개 도시로 취항하고 있다.
3. 인천국제공항
21세기 수도권 항공운송의 수요를 분담하고 동북아시아의 허브공항으로서의 역할을 담당하기 위해, 영종도와 용유도 사이를 매립하여 1992년 착공하여 무려 8년 4개월 만에 총공사비 7조 8,000억 원이 투입되어
1995년 기본계획에서 공항 인접 동쪽에 배후지원단지와 이주단지를 조성하려던 당초의 계획을 변경, 이 일대를 활주로 확장에 대비한 유보지로 남겨두고 공항에서 조금 떨어진 영종도 중심부로 이전했다. 시설은 여객터미널, 화물터미널, 계류장시설, 항행안전시설, 교통시설 등으로 구분된다. 여객터미널은 체크인 카운터가 270개, 여권심사대 120개, 보안검색대 28개, 출발여객 처리능력은 시간당 6,400명이다. 화물터미널은 항공기 24대를 동시에 세울 수 있는 시설을 갖추고 있으며, 연간 화물처리능력은 170만 톤이다. 계류장 시설은 33만 평으로 항공기 60대를 동시에 계류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다.
4. 독일 뮌헨국제공항
아시아권 국제공항들의 괄목할 만한 성장 속에서 유독 눈여겨보아야 할 공항이 바로 독일 뮌헨국제공항 이다. 지난해 4월 1일 유럽연합 소속 항공시장이 지역내 항공사에 대해 전면 개방되면서 허브공항의 경쟁은 더욱 치열해졌다. 파리의 드골, 암스테르담의 스키폴 등이 각축을 벌이는 가운데 독일 뮌헨국제공항이 전 세계 각종 조사 기관으로부터 유럽 최고의 허브공항으로 선정되었기 때문이다.
약어가 MUC인 뮌헨국제공항은 뮌헨 도심에서 북동쪽으로 28.5㎞ 떨어진 곳에 위치해 있는데, 1939년 개항 당시에는 뮌헨라임공항이라는 이름이 붙여졌다.하지만 1945년 제2차 세계대전으로 파괴되었고, 1949년 부분적으로 활주로를 재건, 1992년 신공항으로 개항하였다. 취항 항공사는 무려 180개 사에 이른다. 현재 항공기 운항 횟수는 연간 26만 7,814회이며, 여객 수는 1,789만 4,704명이고, 화물 수송량은 12만 3,544톤이다. 신공항 계획 단계부터 환경 문제와 조경을 고려하여 설계하였으며 1996년부터는 국제민간항공기구(ICAO) 규정에 적합한 항공기만 운항하도록 하고 있다.
5. 오사카 국제공항
오사카 도심에서 40㎞ 떨어진 곳에 위치한 오사카 국제공항의 약어는 KIX로, 오사카국제공항의 과밀화와 소음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1987년에 착공하여
오사카 도심에서 40㎞ 떨어진 곳에 위치한 오사카 국제공항의 약어는 KIX로, 오사카국제공항의 과밀화와 소음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1987년에 착공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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