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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소비시장의 新조류

Smart Lee 2008. 2. 8. 22:56

                                               중국 소비시장의 新조류      

                                                            

                                                              '세계의 공장' 에서 '세계의 시장' 으로 

 

 

 

I. 중국 소비시장에 대한 이해

 

소비시장으로 변모하는 중국
 
○ 중국의 소비시장은 최근 5-6년간 소득증가에 힘입어 큰 폭으로 확대 (2000 444조원 --> 2006 915조원)

 ○ 소비지출 패턴도 식료품 위주의 후진형을 탈피, 교통 및 통신, 교육 및 문화오락 지출이 점차 느는 등 선진국형으로 발전하는

     모습

내수시장 쟁탈전이 본격화
 
○ 글로벌 기업들도 중국을 '생산기지'에서 '시장'으로 바라보기 시작
 
○ 저가시장에 치중하던 중국 로컬기업들도
브랜드 이미지 강화를 위한 전략으로 전환하는 추세
 
'글로벌기업은 첨단제품, 로컬기업은 저가품'이란 경쟁구도가 깨지며 중국 소비자의 니즈를 선제적으로 파악하고
차별화된

    가치  제공하기 위한 마케팅 역량의 중요성이 증대

중국 소비시장을 둘러싼 환경분석
 
경제 :
지속적인 고도성장 및 중산층 확대
   - 1990
년대 초반 냉전체제가 무너지고, 구사회주의 경제권이 붕괴되면서 본격적으로 시장경제를 도입한 중국은 1992~2006년간

    연평균 10.2%의 고도성장을 시현
   -
저소득층의 중산층 편입이 가속화되면서
중산층 비율1995 7%에서 2005 22%로 증가
 
정부정책 :
내수진작 및 소비자의 권익 보호
   - 2006년 공무원 급여를 10%인상하고, 개인소득공제 기준금액을 올리는(800위안 -> 1,600위안) 등 내수진작을 위해 소비기반을

     확대하는 조치를 단행
   -
국내외에서 중국산 제품의 안전사고가 빈발하자 소비자보호를 위한 관련 법규 제정 및 규제를 강화
 
인구 :
도시화의 급진전 및 생활양식의 다양화
   - 2006
년 도시화율은 43.9% 2000(35.8%) 대비 8.1%p나 상승하는 등 도시화가 빠르게 진행
   -
독신가구(1인가구) 등 다양한 가구형태가 속속 등장하기 시작
 
사회문화 :
개인주의 확산 vs. 중화사상에 대한 향수
   - 서구문화 및 가치관이 유입되면서 자기 중심적이면서 개성적인 삶을 추구하는 경향이 커지고, 인터넷의 발달로 글로벌 브랜드에도

      친숙
   -
반면 수천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중화사상과 유교사상을 지키려는 복고적인 움직임도 활발

II. 중국 소비시장의 신조류

환경분석을 바탕으로 중국 소비시장의 신조류를 추출

현재지향적 소비: 소득증대 및 중산층의 확대, 향후 소득증가에 대한 자신감 상승 -> '바로지금', '젊음' 중시

   ‘월급()을 모두 써버린다()’는 위에광주(월광족), 유복한 가정 출신으로 취업을 안하고 명품 브랜드와 고급 레스토랑을 선호하는

   ‘팡라오주’ 등
'Good-Enough' 제품: 중산층이 확대되면서 프리미엄 제품보다 저렴하면서 품질은 보통 이상인 제품(고가품과 저가품 사이의

    Good-Enough제품) 인기. 특히 과거 저가품에 치중하던 로컬 기업들이 가전제품ㆍ자동차ㆍ호텔 등 다양한 분야에서 브랜드와

    서비스 수준을 대폭 강화해 경쟁력을 높이는 추세.

 유람소비: 여가 문화가 확산되면서 돌아다니면서 구경하고 체험하며 견문을 축척하는 여행소비 증대.

    중국인의 여행 수요는 2006 5월 황금연휴에 국내 여행객이 12,000만명에 달할 정도로 급증.
그린소비: 제품과 환경에 안전의식이 높아지고 삶의 질에 대한 관심 증대 -> 고소득층을 중심으로 웰빙 및 친환경 제품 수요 증대

네오패밀리즘: 싱글족(바이링)이나 자녀가 없는 맞벌이 부부인 딩크족(딩커주) 등 다양한 가족형태 등장 -> 맞춤형 상품 및 서비스

    등장. 애완동물시장이 지난 10년간 20%씩 성장한 것이 대표적인 한 예.

사이버 차이니즈: 인적네트워크를 중시하는 '�시문화' 도시화, 정보화가 급진전되면서 인터넷 메신저, 블로그 등으로 진화

    2006년 인터넷 쇼핑 시장규모는 전년 대비 62% 늘어난 312위안에 달함.
중국發 중국風: 중화사상 등 전통에 대한 중요성이 재인식됨에 따라 소비시장에서도 전통 중국풍인 '신와즈리' 부활, 중국풍 제품 

    인기‘논어심득’이 28주간 베스트셀러 1위를 기록하고 중국풍 디자인 의류브랜드 ‘상하이탄’이 세계적으로 40%대의 판매증가율을

    올리는 등 가구ㆍ건축ㆍ음식 등 각 부문에서 중국풍이 확산되는 추세.


III. 시사점

생산기지가 아닌 소비시장으로서 중국을 주목
 
○ 중국 소비시장을 시장확대의 기회이자
글로벌 마케팅의 학습장으로 인식.
 
○ 중국 소비시장은 변화속도가 빠를 뿐 아니라 다양한 가치관과 라이프 스타일이 공존하는
복합시장임을 명심.

세분화된 시장별로 유연한 전략을 구사
 
○ 시장을 평균적으로 접근하는 매스마케팅이 아니라  다품종 소량생산, 대량 맞춤화 등 다양한 고객층의 니즈에 대응할 

     있는 전략의 차별화가 필요.

 ○ 최첨단 고급제품과 여행 서비스, 중국 전통 디자인 상품 등을 유망 상품군으로 주목하고 젊은 층을 겨냥한 온라인 판매채널 확대와 

     브랜드 이미지 제고를 위한 친환경 전략 등이 필요.
 
○ 중국 소비시장의 신조류를 사업전략에 얼마나 효과적으로 반영할 수 있는지가 향후 중국시장에서 성공의 핵심변수
.
 
○ 최근 도시를 중심으로 트렌드 공유 등 소비시장이 통합되는 추세를 감안해 전국 단위의 광고 및 유통전략도 구사할 필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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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삼성경제연구소 CEO Information 2007.11.28 (631) 자료요약 >

 

 

07-11-28.중국소비시장의 신조류.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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