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 공장' 에서 '세계의 시장' 으로
◈ 소비시장으로 변모하는 중국
○ 중국의 소비시장은 최근 5-6년간 소득증가에 힘입어 큰 폭으로 확대 (2000년 444조원 --> 2006년 915조원)
○ 소비지출 패턴도 식료품 위주의 후진형을 탈피, 교통 및 통신, 교육 및 문화오락 지출이 점차 느는 등 선진국형으로 발전하는
모습
◈ 내수시장 쟁탈전이 본격화
○ 글로벌 기업들도 중국을 '생산기지'에서 '시장'으로 바라보기 시작
○ 저가시장에 치중하던 중국 로컬기업들도 브랜드 이미지 강화를 위한 전략으로 전환하는 추세
○ '글로벌기업은 첨단제품, 로컬기업은 저가품'이란 경쟁구도가 깨지며 중국 소비자의 니즈를 선제적으로 파악하고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하기 위한 마케팅 역량의 중요성이 증대
◈ 중국 소비시장을 둘러싼 환경분석
○ 경제 : 지속적인 고도성장 및 중산층 확대
- 1990년대 초반 냉전체제가 무너지고, 구사회주의 경제권이 붕괴되면서 본격적으로 시장경제를 도입한 중국은 1992~2006년간
연평균 10.2%의 고도성장을 시현
- 저소득층의 중산층 편입이 가속화되면서 중산층 비율 은 1995년 7%에서 2005년 22%로 증가
○ 정부정책 : 내수진작 및 소비자의 권익 보호
- 2006년 공무원 급여를 10%인상하고, 개인소득공제 기준금액을 올리는(월800위안 -> 1,600위안) 등 내수진작을 위해 소비기반을
확대하는 조치를 단행
- 국내외에서 중국산 제품의 안전사고가 빈발하자 소비자보호를 위한 관련 법규 제정 및 규제를 강화
○ 인구 : 도시화의 급진전 및 생활양식의 다양화
- 2006년 도시화율은 43.9%로 2000년(35.8%) 대비 8.1%p나 상승하는 등 도시화가 빠르게 진행
- 독신가구(1인가구) 등 다양한 가구형태가 속속 등장하기 시작
○ 사회문화 : 개인주의 확산 vs. 중화사상에 대한 향수
- 서구문화 및 가치관이 유입되면서 자기 중심적이면서 개성적인 삶을 추구하는 경향이 커지고, 인터넷의 발달로 글로벌 브랜드에도
친숙
- 반면 수천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중화사상과 유교사상을 지키려는 복고적인 움직임도 활발
II. 중국 소비시장의 신조류
◈ 환경분석을 바탕으로 중국 소비시장의 신조류를 추출
○ 현재지향적 소비: 소득증대 및 중산층의 확대, 향후 소득증가에 대한 자신감 상승 -> '바로지금', '젊음' 중시
‘월급(月)을 모두 써버린다(光)’는 위에광주(월광족), 유복한 가정 출신으로 취업을 안하고 명품 브랜드와 고급 레스토랑을 선호하는
‘팡라오주’ 등
○ 'Good-Enough' 제품: 중산층이 확대되면서 프리미엄 제품보다 저렴하면서 품질은 보통 이상인 제품(고가품과 저가품 사이의
Good-Enough제품)이 인기. 특히 과거 저가품에 치중하던 로컬 기업들이 가전제품ㆍ자동차ㆍ호텔 등 다양한 분야에서 브랜드와
서비스 수준을 대폭 강화해 경쟁력을 높이는 추세.
○ 유람소비: 여가 문화가 확산되면서 돌아다니면서 구경하고 체험하며 견문을 축척하는 여행소비 증대.
중국인의 여행 수요는 2006년 5월 황금연휴에 국내 여행객이 1억2,000만명에 달할 정도로 급증.
○ 그린소비: 제품과 환경에 안전의식이 높아지고 삶의 질에 대한 관심 증대 -> 고소득층을 중심으로 웰빙 및 친환경 제품 수요 증대
○ 네오패밀리즘: 싱글족(바이링)이나 자녀가 없는 맞벌이 부부인 딩크족(딩커주) 등 다양한 가족형태 등장 -> 맞춤형 상품 및 서비스
등장. 애완동물시장이 지난 10년간 20%씩 성장한 것이 대표적인 한 예.
○ 사이버 차이니즈: 인적네트워크를 중시하는 '�시문화'가 도시화, 정보화가 급진전되면서 인터넷 메신저, 블로그 등으로 진화
2006년 인터넷 쇼핑 시장규모는 전년 대비 62% 늘어난 312위안에 달함.
○ 중국發 중국風: 중화사상 등 전통에 대한 중요성이 재인식됨에 따라 소비시장에서도 전통 중국풍인 '신와즈리' 부활, 중국풍 제품
인기. ‘논어심득’이 28주간 베스트셀러 1위를 기록하고 중국풍 디자인 의류브랜드 ‘상하이탄’이 세계적으로 40%대의 판매증가율을
올리는 등 가구ㆍ건축ㆍ음식 등 각 부문에서 중국풍이 확산되는 추세.
◈ 생산기지가 아닌 소비시장으로서 중국을 주목
○ 중국 소비시장을 시장확대의 기회이자 글로벌 마케팅의 학습장으로 인식.
○ 중국 소비시장은 변화속도가 빠를 뿐 아니라 다양한 가치관과 라이프 스타일이 공존하는 복합시장임을 명심.
◈ 세분화된 시장별로 유연한 전략을 구사
○ 시장을 평균적으로 접근하는 매스마케팅이 아니라 다품종 소량생산, 대량 맞춤화 등 다양한 고객층의 니즈에 대응할 수
있는 전략의 차별화가 필요.
○ 최첨단 고급제품과 여행 서비스, 중국 전통 디자인 상품 등을 유망 상품군으로 주목하고 젊은 층을 겨냥한 온라인 판매채널 확대와
브랜드 이미지 제고를 위한 친환경 전략 등이 필요.
○ 중국 소비시장의 신조류를 사업전략에 얼마나 효과적으로 반영할 수 있는지가 향후 중국시장에서 성공의 핵심변수.
○ 최근 도시를 중심으로 트렌드 공유 등 소비시장이 통합되는 추세를 감안해 전국 단위의 광고 및 유통전략도 구사할 필요.
<출처: 삼성경제연구소 CEO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