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와 리더쉽에 대한 연구

‘소통’과 남아공 월드컵

Smart Lee 2010. 7. 24. 12:17

                                    

 

 

           ‘소통’과 남아공 월드컵

 

요약           2010년 남아공 월드컵이 스페인의 우승으로 끝났다. 이번 월드컵에서는 2006년 독일 월드컵 우승팀인 이탈리아와 준우승팀인

                 프랑스가 나란히 예선에서 탈락했고, 잉글랜드가 조별 예선을 2위로 통과하며 16강에서 탈락하는 수모를 겪는 등 이변이 속출했

                 다. 이변의 뒷면에는 소통부재, 선수 간의 불화, 리더십 약화 등의 요인이 있었는데, 객관적인 전력 못지않게 이러한 '보이지

             않는 요인'들이 경기의 승패를 좌우함을 여실히 드러냈다.

 

                축구는 단체스포츠이기 때문에 개개인의 능력만으로는 승리하기가 어렵다. 승패를 좌우하는 주요인으로 팀 응집력(Team

                Cohesion)을 꼽을 수 있는데. '소통 활성화'를 통해 팀 응집력을 극대화시킬 수 있다. 특히, 월드컵은 해외에서 활약하는 선

                수들을 소집하여, 짧은 기간동안의 훈련만으로 최대한의 성과를 창출해야 한다는 점에서 더욱더 소통의 힘을 빌려야 한다.  

 

                남아공 월드컵 승리의 요인은 소통경영의 측면에서 설명할 수 있다.

                첫째, 승리의 전제조건은 '신뢰구축'이다. 프랑스, 이탈리아, 잉글랜드 등은 신뢰관계가 무너져 초반 경쟁에서 탈락하였으며,

                스페인, 네덜란드, 우루과이 등은 갈등이 발생했지만 감독의 리더십, 목표에 대한 열정으로 신뢰를 구축하며 갈등을 극복하였다.

                둘째, 16강의 비결은 소통의 정확성이다. 패스의 정확성이 높고, 선수활동량이 많은 팀들이 상대방을 압도하며 16강에 진출하

                였다.

                셋째, 8강의 비결은 소통 채널 다변화이다. 패스를 한두 사람에게 집중시키지 않고 선수들끼리 골고루 분산하고, 롱패스를 적

                극적으로 활용해 경기장을 넓게 활용한 팀들이 8강에 진출하였다.

                넷째, 4강의 비결은 가치공유와 일체간 확보이다. 자국 리그 선수들을 중심으로 동질성과 일체감을 확보하고, 젊은 선수와 외

                국계 선수들을 받아들여 다양성까지 확보한 스페인, 네덜란드, 독일, 우루과이가 상대 팀을 제압하고 4강에 진출했다.  

                다섯번째, 우승의 비결은 소통의 스피드이다. 빠른 패스 타이밍을 바탕으로 수비수도 공격에 빠르게 가담하며 '21세기형 패

             스축구'를 완성한 스페인이 우승트로피를 안았다.   

 

             2010년 남아공 월드컵은 구성원 개개인의 역량뿐 아니라 조직 전체의 소통 역량을 강화해야만 좋은 성과를 얻을 수 있다는 점을

                시사하고 있다. 그리고 소통 역량 강화는 리더가 현장과 소통하며 조직 간 장벽을 없애기 위해 노력할 때 이뤄짐을 알수 있다.

 

목차           1. 파란과 이변, 2010 남아공 월드컵
                 2. 월드컵과 소통, 그 상관관계
                 3. 월드컵 우승을 위한 소통비결 5가지
                     ① 승리의 전제조건: 신뢰구축
                     ② 16강의 소통비결: 정확성
                     ③ 8강의 소통비결: 채널 다변화
                     ④ 4강의 소통비결: 가치공유·일체감 확보
                     ⑤ 우승의 소통비결: 스피드
                 4. 시사점

                

10-07-22 소통과 남아공 월드컵.pdf

 

   (2010-07-22 삼성경제연구소 이일한 선임연구원)

10-07-22 소통과 남아공 월드컵.pdf
0.87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