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와 리더쉽에 대한 연구

긍정에너지를 끌어내는 힘, 감성리더십

Smart Lee 2010. 7. 4. 23:06

 

긍정에너지를 끌어내는 힘, 감성리더십

 

최근 조직구성원이 다양해지고 가치관이 빠르게 변하면서 직원들에 대한 감성관리가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이와 함께 직원들의 감성을 이해하고 배려하며 구성원과 긍정적인 관계를 유지하는 감성리더십도 재조명되고 있다. 감성리더십은 직원들을 배려하는 한 두번의 이벤트로 구축되는 것이 아니다. 따라서 기반을 다지며 순차적으로  직원들과의 관계를 강화하는 단계적 접근이 필요하다.

 

본 보고서에서는 조직 전반에 감성리더십을 확산시키기 위해 거쳐야 하는 4단계 구축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첫 번째 단계는 '자기 통제'이다.  감성리더십을 제대로 발휘하기 위해서는 리더 스스로가 자신의 감정 상태를 정확히 알고 통제할 수 있어야 한다. 동일한 집단에서 함께 일하는 사람들은 서로 감성이 전이(Emotional Contagion)되므로 리더의 분노, 증오 등 안 좋은 감정은 직원들에게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두 번째 단계는 '조직 內 신뢰 구축' 이다. 직원들을 진심으로 존중하고 대우하는 진정성을 표현함으로써 전 조직구성원과  신뢰관계를 구축해야 한다. 직원들에 대한 신뢰와 존중을 경영철학으로 공표하고, 이를 실제 리더의 행동으로 가시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 신뢰관계를 바탕으로 조직과 직원이 함께 성장하는 선순화 구조를 구축해야 한다.

세 번째 단계는 '개별적 관심과 배려' 보이는 것이다. 직원들은 리더가 개별적인 관심을 표현하면 조직 구성원 중 하나가 아닌 남과 다른 특별한 존재로 대우받는다는 느낌을 갖게 된다. 특히 직원 개개인의 상황에 따라 일상적이지 않은 맞춤형 배려를 제공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또, 리더의 개인적인 칭찬과 격려는 직원들의 업무열정을 높인다는점에서 매우 중요하다.

마지막으로 네 번째 단계는 '긍정적 집단감정 형성'이다. 감성리더십은 조직 전체가 긍정적 감성을 공유할 때 완결된다. 리더 혼자만 직원들의 감성을 이해하고 공감하는것이 아니라 직원 간에도 서로 관심을 보이고, 배려하도록 독려해야 한다. 이를 통해 직원들은 서로 우호적인 관계를 맺고 상호 협력할 수 있다.

 

기업경영은 조직 성과를 위해 반드시 직원의 희생이 뛰따라야 하는 제로섬(Zero-Sum) 게임이 아니다.  직원들의 고충을 공감하고 배려하는 감성리더십을 발휘해 조직과 구성원이 함께 성장하는 기반을 구축할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리더가 먼저 진정성을 갖고 긍정의 전도사가 되는 것이 중요하다.  리더가 앞장서서 긍정에너지를 발산해야 조직구성원들도 긍정적이고 우호적인 관계를 맺을 수 있음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1. 조직관리도 감성의 시대
2. 감성리더십 구축의 4단계
   1단계: 자기 통제
   2단계: 조직 內 신뢰 구축
   3단계: 개별적 관심과 배려
   4단계: 긍정적 집단감성 형성
3. 시사점 

 

20100527 감성리더십.pdf

 

(2010-05-27 삼성경제연구소 예지은 수석연구원)

20100527 감성리더십.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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