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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 강화를 위해 M&A를 공격적으로 전개하고 있다. 한국기업도 유기적 성장(organic growth, 자생적 성장)일변도에서 벗어나 新
성장 전략수단으로 M&A를 적극 검토하지 않으면 안 되는 단계에 이르렀다. 이에 본 연구는 글로벌 우량기업이 지난 10년간 이행
했던 M&A 관련 데이터와 사례를 중심으로 M&A 유형별 차별화된 핵심 성공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그리고 이를 통해 M&A에 대
한 한국기업 경영자의 적극적인 자세를 유도하고 M&A의 성공 가능성을 제고하고자 했다.
『포천』글로벌 500 기업의 10년간 경영성과와 이들이 추진한 1,034건의 주요 M&A를 분석한 결과, '성장"없이는 높은 수준의 기업
가치를 창출하기가 어렵다는 점과 M&A가 기업의 성장을 견인하는 효과적인 전략수단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高성장기업'중
에서도 M&A를 총해 성장한 기업이 보다 높은 가치를 창출하였다. 특히, 딜의 특성과 기업전략 간의 정합성에 따라 성과에 편차가
존재했는데, 소규모 딜을 빈번히 추진하는 기업일수록 성공 가능성이 높았다. 한편, 통합범위, 전략방향, 인수목적을 복합적으로
고려해 M&A를 유형화한 결과 (1) 수평적 확장型, (2) 제품 포트폴리오 확장型, (3) 경쟁역량 보강型, (4) 전후방 통합
型, (5) 신사업 진출型의 5大 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었으며, M&A 유형별로 성과 차이가 뚜렷하게 나타났다.
기존연구 및 사례 분석을 통해 M&A 성공을 위한 6대 요소(6-Criteria)로서 기업성장 및 M&A 전략 · CEO 리더십 · M&A
조직 · 실사(Due Diligence) · 인수 후 통합(PMI) · 리스크 관리 등이 추출되었으며, M&A 유형별로 이들 성공요소의 상대
적 중요성과 핵심 성공전략이 다르게 나타났다. M&A 성공 가능성을 제고하기 위해서는 M&A 유형별로 차별화된 핵심 성공전략에
보다 많은 자원을 집중해야 한다.
본 연구의 결과는 한국기업에게 몇 가지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다. 우선 M&A에 대한 시각 전환이다. 한국기업은 성장의 주
요 수단으로서 M&A를 활용하는 데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을 극복하고, 소규모 딜을 통해 M&A 경험을 축적할 필요가 있다. 둘째,
기업 성장전략의 사전 수립 및 'one-Size-Fits-All' 전략의 폐기와 이에 따른 맞춤형 접근의 모색이다. 마지막은 M&A와 관련된 내
부 프로세스의 확립인데, 이는 의사결정의 신속성과 투자논거 검토의 엄밀성을 동시에 추구할 수 있는 핵심 기반이다.
목차 Ⅰ. 연구 배경
Ⅱ. 연구의 체계
Ⅲ. 글로벌 우량기업 M&A의 특징
Ⅳ. M&A 유형별 성공전략
Ⅴ. 한국기업에 대한 제언
10-07-19 글로벌 우량기업 M&A의 특징과 유형별 .pdf
(2010-07-19 삼성경제연구소 김성표 이용화 강한수 김상범 김정석 주세영 유석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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