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인,직장인,생활인을 위한 지식

인간만사 새옹지마(人間萬事 塞翁之馬)

Smart Lee 2008. 4. 11. 02:56

 

인간만사 새옹지마(人間萬事 塞翁之馬) 

 

옛날 중국의 변방에 한 늙은이(塞翁)가 살고 있었다. 이 늙은이에게는 아주 훌륭한 말이 한 마리 있었다. 그런데 어느 날 이 늙은이의 말이 국경을 넘어 도망치고 말았다.마을 사람들은 새옹의 불행을 마치 자기 자신들이 당한 것처럼 슬퍼하며 노인을 위로했다. 그러나 새옹은 별로 슬퍼하지도 않고 이 불행이 더 큰 행복으로 변할 수도 있다는 생각으로 느긋한 마음으로 살았다.

 

그로부터 두 달이 지났다. 새옹은 이미 도망쳐버린 자신의 말을 기억 속에서 거의 지우고 있었다.그런데 뜻밖에도 두 달 전에 없어졌던 말이 어디로부터 데리고 왔는지 살찌고 기름진 암말 한 마리를 대동하고 나타난 것이다. '과연 화가 복으로 바뀌었구나(전화위복)!' 첫눈에 보아도 암말은 명마였다. 늘씬한 다리에 털은 반질반질했다. 준마 정도가 아니라 천리마였다. '이게 웬 횡재냐!' 새옹은 자신의 말도 찾고 명마도 공짜로 얻었으니 기분이 안 좋을 리 없었다.

 

그러나 새옹은 갑자기 웃음을 뚝 그쳤다. '아니다! 뭔가 석연치 않다!' 새옹은 점을 쳐 보기로 했다. 산통을 흔들어 산가지를 뿌렸다. '귀신이시여! 잃었던 내 말을 찾은데다, 명마까지 공짜로 얻었는데, 이것은 좋은 일입니까 나쁜 일입니까!' 그런데 새옹의 눈이 동그래졌다. “앗! 이게 뭔가! 불길(不吉)로 나왔다!” 이튿날이었다. 아침부터 마을사람들이 새옹의 집으로 모여들었다. “축하합니다! 잃었던 말이 호지의 명마까지 데리고 왔다면서요! 축하해마지 않습니다!” 촌장의 축사에 새옹은 고개를 가로저었다. “아니오, 아니오! 이 복이 화가 될지도 모르는 일이오!”“공짜로 명마까지 얻었는데, 그게 무슨 화근이 되겠습니까?“두고 볼 일이오.”

 

새옹에게는 승마를 무척이나 즐기는 아들이 있었다. “아버지, 저 새로 시집 온 암말은 저를 주시지요.”

새옹은 단호하게 거절했다. “안된다! 저것은 수놈의 것이다! 인간이 타면 불길하다고 돼 있었다!” 그러나 아들은 새옹의 주의를 귀담아 듣지 않았다. 어느날 아들은 암말을 부친 몰래 가만히 끌고 나왔다.

“저 들판의 끝까지 달려가자!”좋은 말인데다, 아들은 너무 욕심을 내었기 때문일까. “으악!”

마음껏 속력을 내다말고 말의 앞발이 돌부리에 걸린 탓에 아들은 그만 앞으로 나뒹굴어졌고, 그 바람에 왼쪽 발목뼈가 부서지고 말았다.“복이 화로 바뀐다고 하지 않았더냐!”마을사람들이 또다시 새옹의 집으로 몰려왔다.“참 안됐습니다! 어쩌다가 이런 불행한 일이…!” (좋은 일에는 마가 낀다는 호사다마/好事多魔이다.)

새옹은 자신있게 대꾸했다. “이런 화가 복이 될지 어떻게 알겠소!”

 

아들이 절름발이가 된 지 한 해가 후딱 지났다. 그동안 점 따위는 치지 않았다. 흉노들이 중국의 요새 밑으로 밀물처럼 쳐들어 왔다. “마을의 젊은이들이여, 오랑캐를 막아야 한다! 모두들 전투에 참가하라!” 

그러나 새옹의 아들은 다리를 쓸 수 없었기 때문에 전쟁터로 나갈 수가 없었다. 그 전투에서 마을 젊은이의 십중팔구가 전사했으나, 새옹의 아들만은 종군할 수가 없었기 때문에 살아남을 수가 있었다. 촌장이 부러운 듯이 중얼거렸다.“과연 화가 복으로 바뀌었군(전화위복)!” 

 

세상 일이란 이처럼 앞날을 예측하기 힘들다. 따라서 길흉화복(吉凶禍福)을 점치기 어렵다. 복이 화가 될 수 있고 화가 복이 될 수도 있다. 이것이 세상사이다. 그래서 인간만사 새옹지마라 한다. 사람들에게 일어나는 모든 일은 길흉을 점치기 어려운 일인 것이다. 따라서 세상 살아가면서 발생하는 일들에 일희일비하기보다는, 세상 모든 일에 보다 긍정적인 생각으로 살아갈 것을 고사 성어는 우리들에게 가르쳐 주고 있다.

(出典:'淮南子')   

 

(필자주: 요즈음 세상을 위한 고사성어)   

'기업인,직장인,생활인을 위한 지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노년예찬  (0) 2008.05.18
격려하는 리더  (0) 2008.04.12
약자가 이기는 길  (0) 2008.04.09
레오나르드 다 빈치의 경우  (0) 2008.04.06
인생에서 꼭 필요한 5가지「끈」  (0) 2008.03.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