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성,영성 교육을위한 소중한 말씀들

한가로워야 창의력이 높아진다.

Smart Lee 2013. 8. 23. 22:17

title

 

                   한가로워야 창의력이 높아진다.

우리들 주위에는 밤낮없이 열심히 일하는데 별로 실적을 올리지 못하는 사람들이 있는가 하면, 한가로이 시간을 보내며 살아가는데 커다란 일도 척척 이루어 나가는 사람들이 있다. 왜 그럴까? 왜 남보다도 열심히 일에 묻혀 사는데 큰 실적을 올리지 못할까? 그리고 빈둥거리면서 한가로이 지내도 남 다른 업적을 올리게 될까?

 

인텔연구소 소장으로 있는 "즈느비에브 벨" 인류학 박사의 말이 이 질문에 대한 대답이 될 것이다.

"창조적인 아이디어는 뇌가 지루하다고 느낄 때 나온다."

씹을수록 실감나는 명언이다. 요즘은 스마트란 말을 많이 사용한다. 스마트란 말의 다른 말이 창의성이다. 누구든 스마트해 지고 싶다면 지루하다고 느껴질 만큼 한가로워질 필요가 있다. 다른 사람들이 보기에 할 일 없이 빈둥거리고 지낸다고 여길 만큼 한가로워질 필요가 있다. 그런 경지에서 바쁘게, 악착스럽게 살아가는 사람들은 도저히 상상할 수 없는 창의력이 쏟아지게 된다.

 

즈느비에브 벨 박사는 권한다. 늘 생산적이어야 하고, 남달리 부지런해야 하고, 남보다 앞서야 한다는 집착을 버리고, 때로는 한가로운 시간을 보내며 여유를 누리는 생활이 필요하다. 인터넷이 안 되는 곳, 스마트 폰이나 TV조차 없는 곳으로 가서 아이들과 시간을 잊고 놀다가, 멍하니 앉았다가, 그리고 숲길을 한가로이 걷는 생활을 권한다. 그럴 때에 예상치 못한 창조적인 아이디어들이 떠오른다. 그런 아이디어들을 실천할 때에 남보다 앞서게 된다.

 

(2012-05-17 김진홍목사의 아침묵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