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성,영성 교육을위한 소중한 말씀들

사업가와 운동가

Smart Lee 2009. 11. 14. 13:12

                       

 

 

 
                                       사업가와 운동가

 

 

크리스천들 개개인들에게나 교회들이 직면하게 되는 한 가지 위험이 있다. 선교운동이나 교육운동으로 시작하였다가 세월이 흐르게 되면서 선교사업이나 교육사업으로 끝나고 마는 위험이다. 이점은 전도나 목회에서도 마찬가지이다. 한국교회의 많은 기관들이 그런 위험에 빠져들어 제 몫을 못하고 있다. 지난 백여년간에 한국교회가 세운 많은 학교들 병원들 그리고 선교기관들이 그런 위험에서 벗어나지 못한 채로 운동에서 벗어나 사업장으로 변질되고 말았다. 참으로 안타까운 일이다.

그렇다면 선교사업과 선교운동이 무엇이 다른가? 사업가와 운동가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세 가지 차이점이 있다.

첫째로 사업은 조직과 기구에 관심을 기울인다. 그러나 운동은 사람에 관심을 갖는다.
둘째로 사업은 이권과 이익에 관심을 가진다. 그러나 운동은 이념과 의미에 관심을 가진다.
셋째로 사업은 현재에 관심을 집중한다. 그러나 운동은 미래에 관심을 가지고 미래에 투자한다.

한국교회의 숱한 기관들이 처음에는 복음운동가들의 순수한 동기를 품고 선교운동으로 시작하였다가 세월이 흐르는 동안에 운동가들의 헌신과 희생정신은 사라지고 자리와 이권을 탐하는 사업가들에 의하여 변질되어 왔다. 가장 두드러진 분야가 교육 분야이다.

한국교회가 선교운동을 시작하던 100여년 전에는 교육운동을 뜨겁게 펼쳤다. 초대교회 시절엔 한 교회 한 학교의 목표를 세우고 많은 기독학교를 세웠다. 이들 학교가 우리나라 신교육운동을 앞장서서 이끌었다. 그러나 이제 와서 이들 학교가 기독교적인 교육운동의 정신에서 벗어나 제 몫을 하지 못하고 그냥 교육 사업으로 머물게 되었다.

이제나마 이점을 돌이켜 반성하고 시작 할때의 초심을 회복한다면 이 나라의 교육 전체가 바뀌어져 가게 될 것이다.

 

                                  (09-11-13 김진홍목상의 아침묵상)

 

'인성,영성 교육을위한 소중한 말씀들' 카테고리의 다른 글

평화를 만드는 사람들  (0) 2009.11.21
쉼표, 새로운 시작  (0) 2009.11.14
행함(Doing)과 존재함(Being)  (0) 2009.11.09
꽃밭길과 가시밭길  (0) 2009.11.08
죽음에 이르는 병  (0) 2009.11.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