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 표기 확산 전자해도에 달렸다
IHO 총회에서 동해 표기 확산의 대안으로 주목
국제수로기구(IHO) 총회에서 동해 표기 채택 여부가 논란이 되는 가운데 전자해도가 동해 표기 확산의 새로운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다.
동해 표기의 확산 여부는 앞으로 인쇄지도가 아닌 전자해도에서 승부가 갈릴 것이라는 전망에서다.
IHO 총회에 참석한 한국 대표단은 26일(현지시간) "전자해도가 급속히 발전해 현행 인쇄본 해도집은 더 이상 의미가 없다는 인식이 회원국 사이에 퍼져 있다"고 밝혔다.
실제로 선박 운항과 수로 측량 등 대부분의 해양 업무에서 인쇄지도는 전자해도로 대체된 지 오래여서 실질적인 동해 표기 전쟁은 인쇄본이 아닌 전자지도를 두고 펼쳐질 것으로 예상됐다.
IHO 총회에 참석한 많은 해양 전문가들은 일본과의 동해 명칭 분쟁에서 승리하려면 인쇄지도보다는 전자해도를 통한 기반 확대가 중요하다고 권고하고 있다.
5년마다 열리는 IHO 총회에서 매번 논란이 되는 해도집 '해양과 바다의 경계(S-23)'에 동해를 병기하는 노력 이상으로 전자해도 분야의 내실 확대가 절실하다는 지적이다.
특히 동해 병기 문제가 걸린 S-23이 1953년(3판) 이후 개정되지 않아 국제표준 지침서의 기능을 사실상 상실해 전자해도의 중요성은 더욱 커졌다.
전자해도 분야는 S-23의 개정 논란과 별도로 이미 동해 명칭 확대를 위한 전면전에 돌입한 상태다. 전자해도 관련 표준 규격인 S-100 관련 논의는 IHO 총회에서도 절대적인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동해를 일본해가 아닌 동해(East Sea)로 표기한 한국산 전자해도는 선박운행 및 해양조사 시장을 놓고 일본산 전자해도와 치열한 시장 경쟁을 벌이고 있다.
IHO 해도집과 달리 동해 지명을 어떻게 표기할 것인지를 둘러싼 논쟁도 전자해도에서는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는다.
IHO가 권고지명을 결정하는 인쇄본 해도집과 달리 전자해도 상의 바다이름 등 지명 결정권이 각 나라로 이관돼 자국 지명 우선주의를 인정하고 있기 때문이다.
한국산엔 동해로, 일본산엔 일본해로 표기되므로 동해 표기의 확산 여부는 시장 점유율에 달린 셈이다. 동해와 일본해를 병기하고 있는 구글맵 등 상용 전자지도 시장에서도 이 같은 현상은 이어지고 있다.
전자해도의 시장점유율은 측량 정보 및 수로 표시 등 기능이 좌우하는데 동해 관련 측량자료와 제작기술에서 한국은 독보적인 위치를 지키고 있다. 인쇄본 해도집에서는 일본해에 지명을 선점 당했지만 전자해도 분야에서는 동해 표기 확산의 전망이 밝다는 얘기다.
국토해양조사원의 임주빈 원장은 "동해처럼 몇개국이 접한 바다의 전자해도는 기능이 우수한 제품이 우선적으로 채택된다"며 "한국은 전자해도 제작을 위한 세계적인 기술수준을 확보해 해볼 만하다"고 말했다.
국토해양조사원은 동해 표기를 사용한 한국 전자해도의 인프라 확대를 위해 개도국 전자해도 지원 사업도 활발히 펼치고 있다고 밝혔다.
(2012-04-26 모나코=연합뉴스 김태한 특파원)
IHO 동해표기 개정 2017년으로 연기(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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