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 자랑스런 대한민국 만들기

변화는 국민으로부터

Smart Lee 2009. 1. 26. 16:58

    

                  

 

변화는 국민으로부터


 

다음의 글은 미국의 대통령 오바마의 글이다. 내용을 읽어보면 한국 대통령의 글이라 하여도 그대로 받아들일 만큼 우리들의 현실과 상통하는 내용이다.

우리는 전쟁과 평화, 공황과 번영 등 수없이 많은 일을 겪었다. 하지만 우리는 그 어떤 위기나 두려움에도 굴하지 않았으며 한마음으로 극복하여 왔다. 우리는 지금 전쟁 상황에 놓여 있다. 경제는 심각한 혼란에 빠졌다. 해결해야 할 문제들이 산더미처럼 쌓여 있다. 이 같은 문제들은 심각한 도전이지만 우리는 선배들이 보여준 불굴의 노력과 긍정적 사고로 극복해야 한다. 지금 우리가 처한 상황은 좌파나 우파라는 낡은 논쟁을 뛰어넘어 현실을 직시하고 실용적인 자세로 맞서야 한다. 이데올로기에 사로잡히거나 편협한 사고를 벗어나야 한다. 변화를 끌어내는 힘은 민주주의의 최고 권력인 국민으로부터 나온다.”

18일자 워싱턴타임스에 실린 오바마의 글을 ‘강도원의 도원편지’에서 재인용하였다. 이 글을 대하면 미국의 문제가 바로 한국의 문제이요 동시에 온 세계의 문제임을 실감케 된다. 오바마의 글 중에서 미국이 지난 날 당하였던 위기들을 한마음으로 극복하여 왔듯이 우리 역시 그러하였다. 그리고 지금에 산더미같이 쌓인 문제들 속에서 변화를 이끌어내는 힘이 민주주의의 최고 권력인 국민으로부터 나와야 한다는 말 역시 우리들에게도 그대로 적용되어지는 말이다.


(2009-01-23 김진홍목사의 아침묵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