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정치경제·국내외 주요행사

朴대통령-메르켈 회담…"獨, 한반도 평화통일 모델"

Smart Lee 2014. 3. 27. 22:06
朴대통령-메르켈 회담…"獨, 한반도 평화통일 모델"
 

(2014-03-27 베를린=연합뉴스 신지홍 김남권 기자)

 

朴대통령, 가우크 독일 대통령과 회담…"독일은 진정한 친구"

【베를린=AP/뉴시스】독일의 요아힘 가우크 대통령이 베를린 벨뷔 궁에서 박근혜 대통령을 환영하고 있다. 2014. 3. 26 2014-03-26

박근혜 대통령은 26일(현지시간) 요아힘 빌헬름 가우크(74) 독일 대통령과 회담을 갖고 통일분야 협력 등에 대해 논의했다.

지난 25일 독일을 방문한 박 대통령은 국빈방문 이틀째인 이날 첫 일정으로 가우크 대통령과 회담을 갖고 통일 및 문화·교육 등 여러 분야와 관련한 양국 협력 증진방안과 한반도·동북아 등 지역정세에 대해 협의했다.

가우크 대통령은 2012년에 옛 동독 출신으로서는 첫 독일 대통령으로 선출된 인사다. 독일에서 대통령은 상징적인 권한을 가진 국가수반으로 총리가 실질적인 권한을 행사한다.

동독에서 평화시위를 주도했던 민주화운동가로서 대통령에 오른 뒤 독일 국가원수로는 처음으로 지난해 1월 체코 프라하 인근 리디스지역을 방문해 나치의 학살에 대해 참회했다. 이후 9월에도 프랑스 중서부 오라두르 쉬르 글란 마을을 찾아 과거사에 대해 반성해 눈길을 끈 인물이다.

박 대통령은 이날 회담에서 과거 '라인강의 기적'을 이룬 독일이 한국의 '한강의 기적'을 이룰 수 있도록 기여한 데 대해 사의를 표했다고 청와대는 밝혔다.

또 이후 오찬에서도 과거 광부·간호사 파독과 경제발전을 위한 차관 제공, 1998년 외환위기 당시 대규모 투자사절단 파견 등 한국 경제회복을 위해 독일의 지원이 '마중물'이 됐다는 점을 들면서 "독일은 우리의 진정한 친구"라고 말했다.

이날 회담에서는 통일문제에 대한 협력을 깊이 논의했다. 박 대통령은 "독일 통일과 통합 과정을 면밀히 보고 배우며 준비해 나간다면 한반도 역시 독일과 마찬가지로 통일을 맞이할 수 있을 것으로 확신한다"며 통일분야 협력을 위한 관심과 지원을 당부했다.

또 북한 내 인권침해에 대한 가우크 대통령의 우려에 공감을 표하고 "북한 주민의 실질적 인권 상황 개선을 위해 국제사회와 긴밀히 협력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베를린(독일)=뉴시스】홍찬선 기자 = 독일을 국빈 방문한 박근혜 대통령이 26일 오전(현지시간) 베를린 대통령궁에서 열린 공식 환영식에 참석해 요아힘 가우크 독일 대통령과 사열을 받고 있다. 2014.03.26. mania@newsis.com 2014-03-26

독일 비정부기구(NGO) 등이 추진하는 대북 인도적 지원사업 및 북한인력 초청 교육사업 등에 대해서도 협력하기로 했다. 가우크 대통령도 이 같은 통일분야 협력을 위해 지원할 것임을 밝혔다.

이어 박 대통령은 동북아 및 한반도 정세에 대해 설명하고, 한반도 신뢰프로세스 및 동북아평화협력구상에 대한 독일의 지지에 사의를 표했다.

이날 박 대통령은 독일이 유럽 내에서 가장 중요한 경제협력 파트너이자 최대교역국이라는 점을 들면서 긴밀한 경제협력관계를 독일이 강점을 지닌 중소기업, 직업교육, 과학기술 등 산·학·연 3개 협력분야를 포함해 확대할 것을 기대했다.

또 독일이 지난해 외국인 고용법 시행령상 선진국 우대조항 적용대상으로 우리나라를 포함시켜 노동허가 심사가 완화된 점을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이날 회담에 앞서 박 대통령은 베를린 대통령궁에서 가우크 대통령이 주최한 공식환영식에 참석했다. 이날 대통령궁 앞 거리에는 파독 광부와 간호사를 비롯해 베를린한인회, 재향군인회 독일지회 등 소속 교민 200여명이 플래카드와 태극기를 들고 나와 박 대통령을 환영했다.

 

【2014-03-27 베를린=뉴시스박정규 기자】  


[종합]朴대통령, 독일 통일 주역들 만나…"통일 지혜 들려달라" 
【베를린(독일)=뉴시스】홍찬선 기자 = 독일을 국빈 방문한 박근혜 대통령이 27일 오전(현지시간) 베를린 이스트사이드 갤러리에서 열린 DMZ-그뤼네스 반트 사진전을 관람한 후 소감을 밝히고 있다. 박 대통령 뒤로 베를린장벽이 보이고 있다. 2014.03.27. mania@newsis.com 2014-03-27
  • 현재글朴대통령-메르켈 회담…"獨, 한반도 평화통일 모델"